하지정맥류 네트워크 KCS Varicose Vein Int.(김창수·수흉부외과) 
 
?뺣㎘瑜섏튂猷뚯쓽 轅덉쓣 ?ㅽ쁽?섎뒗 KCS

예방법

KCS Varicose Vein Int.(김창수·수흉부외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01. 너무 오랫동안 서있거나 앉아있지 마십시오.

장시간 서 있거나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 중력에 의하여 다리쪽으로 정맥혈액이 모이고 정맥압의 상승으로 인하여 발, 발목, 장딴지 조직에 수분이 축적됩니다. 이로 인하여 다리부종과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02. 걷기 운동을 자주 하십시오.

걷기운동은 장딴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게 함으로써 다리의 혈액을 심장쪽으로 보내고 다리정맥의 압력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조직의 수분을 재흡수함으로 인해 다리부종과 통증이 감소됩니다.

03. 앉아 있을 때는 발목을 위, 아래로 하는 운동을 하십시오.

발목을 위, 아래로 하는 운동은 장딴지근육의 운동으로 인하여 걷는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04. 더운 곳은 되도록이면 피하십시오.

장딴지 근육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더운 곳에 노출되면 다리정맥의 확장을 일으키고 이로 인하여 다리쪽으로 피가 몰리게 되고 다리부종과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찜질방이나 사우나 등은 좋지 않습니다.

05. 항상 끈으로 죄는 신발을 신으십시오.

항상 끈으로 죄는 신발을 신으십시오. 끈으로 죄는 신발을 신으면 발이나 발목의 부종과 불편함을 줄여줍니다. 차 또는 비행기로 장시간 여행시에 특히 중요합니다.

06.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착용에 앞서서 질환의 정도에 따른 (예방용, 치료용, 수술 후 관리용 등) 압력의 강도를 선택해야 하고, 체중 및 신장에 따른 적절한 스타킹의 크기 및 길이를 정해야 합니다. 무조건 탄력 있는 스타킹을 신기만 해서는 오히려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문의에 의한 진료 후 착용을 지도받아야 합니다.

07.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해서 주무십시오.

다리를 높여 줌으로 인해 정맥압이 감소되어 다리의 불편함이 조금 덜 해집니다. 심부전증, 폐질환, 비만이신 분이 이러한 자세로 있으면 호흡이 곤란할 수도 있으니 호흡곤란이 생기면 다리를 높이시는 동작을 하지 마십시오.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는 것을 하루에 3~4차례 5~10분 동안 하시면 다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08. 아침에는 목욕을 하지 마시고 주무시기 전에만 하십시오.

아침에 목욕을 하게 되면 혈관이 늘어진 채로 활동을 하기 때문에 다리의 불편함이 아침부터 나타납니다. 따라서 주무시기 전에 목욕을 하면 누워서 주무시는 동안 피의 쏠림 현상이 없기 때문에 불편함이 덜 할 것입니다.

09. 편안한 의복을 착용하십시오.

너무 꽉 조이는 옷은 복압을 증가시켜 정맥류를 악화시킵니다. 너무 오래 서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것도 정맥순환에 방해가 되므로 피하셔야 합니다. 발목 돌리기 운동을 하거나 10분 동안 걷기 또는 발목을 1시간에 10~15회 정도 위아래로 하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10. 균형있는 식생활을 유지하십시오.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 비만을 예방해야 합니다. 소금섭취를 줄이고 고섬유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변비는 복압과 다리정맥의 압력을 높이기 때문에 변비예방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하지정맥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최근에 고객님들이 자주 물으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들이 모여 있습니다.
질병관련 고주파, 레이저수술관련 혈관경화요법 치료후
하지정맥류는 서서히 진행하는 병이며 성인 전체인구의 25%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행속도는 환자분의 생활패턴, 비만정도, 직업 등에 따라 다른데요, 일단 초음파검사상 역류가 관찰되고 증상이 있다면 조기치료를 권합니다.
푸르거나 붉은색 혈관들과 튀어나오는 혈관과는 종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실핏줄들은 번지기만 할 뿐 튀어나오지는 않습니다.
정맥기능은 동맥혈을 심장으로 보내주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이때 중력을 이기면서 발쪽에서 심장으로 피를 보낼려고 할 때 펌프역할을 하는 것이 종아리 근육입니다. 종아리 근육을 마사지 하시거나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운동(걷기, 달리기, 수영 등등)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보통 레이져수술후 1주, 1개월, 3개월, 6개월, 그후부터는 1년마다 정기검진을 하게 됩니다. 완치가 되었다 하더라도 수술하지 않은 나머지 정맥에서 새로운 정맥류가 생길수 있으며 또 수술한 부위에 간혹 역류만 관찰되기도 합니다. 이럴경우에 조기에 발견된다면 약물치료로 간단히 해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다리 정맥검사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분야가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초음파의 발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초음파는 정맥류를 치료하시는 분들에게는 눈과 같은 존재입니다. 초음파 없이 치료하는 것은 눈감고 치료하는 것과 같다고 할만큼 중요한 검사입니다. 초음파로 어디가 정맥류의 시작부위인지, 관통정맥의 위치, 혈류속도, 혈관굵기, 동맥과의 관계, 심부정맥이상유무 등 많은 정보를 줍니다.



찾고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여, 원하는 정보를 확인해보세요.